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DS 메모리 반도체공정기술
삼성전자DS 상반기 채용에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보통 자소서에 8대 공정 중 하나를 타겟해서 많이 쓰시는 것 같은데, 8대 공정이 아닌 계측·검사 공정(MI)을 타겟해서 써도 괜찮을까요? 이번 JD에 작년과 달리 메모리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 role에 검사(Inspection)·계측(Metrology)기술 개발 및 생산 관리 - 측정된 검사, 계측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한 품질 관리, 항상성 유지관리 - 제품 모니터링을 위한 검사, 계측 기술 개발 및 고도화 - 신제품 양산을 위한 검사, 계측 조건 최적화 및 생산성 향상 라는 내용이 추가돼서 고민 중입니다. 공정기술 직무 목표에서 수율이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검사·계측 쪽은 조금 다른 분야라서 자소서에 직무 적합성이 떨어질까요?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2026.03.22
답변 5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네 객측 검사 타겟해서 적으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JD에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이라면 어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MI기술팀 역량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멘티님의 직무경험에 따라 다르겠지만 검사계측과 연관된 경험 혹은 프로젝트. 직무경험 이 있다면 연결지어 작성하셔도 좋아보입니다. 다만 그렇지 않다면 메인공정으로 작성하는것이 평타이상 간다고 보시는게 이해가 편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학교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직무적합성 안 떨어져요 8대공정 말고도 실제론 mi팀도 있어서 어필해도 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검계측 mi파트도 꽤 크고 중요한 파트입니다. 에치나 클린 등 진행 후 계측이 매우 중요한 상황으로, mi공정 관련 어필거리나 학부연구생, 경험이 있으시면 4번항목에 당연히 타겟팅 하셔도됩니다. 다만 시작은 조금 브로드하게 교육이나 수강 이런걸로 들어가면서 제품과 연관시켜 타켓팅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mi이야기뷰터 시작하긴보단요 ㅎ 제품 에치 이후 계측 스텝도 많고, 그 순간순간에 노드별로 계측중요성이 더욱 커지고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기사를 통해 반도체 주요 트렌드는 AI 데이터 센터, 서버를 위한 AI반도체의 수요이고 이 AI 반도체에 사용되는 메모리가 HBM이다. 그래서 AI 데이터 센터, AI 서버를 위한 HBM, 첨단 DRAM, 고단 3D NAND, QLC로의 전환과 라인 재배치가 중심이라 범용 DRAM/NAND 캐파 대신 HBM 등 첨단 메모리를 위한 캐파를 늘리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1. 실제로 공정기술 업무에서도 범용 DRAM보다는 AI용 DRAM을 더 많이 제조하기 위한 업무를 주로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2. 그리고 이렇게 범용 DRAM보다 AI용 DRAM을 제조할 때 설비 변동, LOT 편차, 대량 생산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율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공정 마진을 확보하는게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의 DOE 실험 질문입니다!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에서는 수율 이상 발생이나 신규 공정 도입시 원인을 규명하거나 공정 윈도우를 정의하기 위해서 DOE를 설계하고 수행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DOE를 설계할 때 만약 온도와 power를 각각 low, high로 조합했다면 '2인자 2수준'으로 표현을 하던데 실제로 이런 용어를 사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 경험 전무 시 지원전략
안녕하세요 화공과 졸업 후 석유화학 생기(공기) 2년 일하고 중고신입으로 반도체 삼전하닉 도전해보려 하는데, 학부시절에 반도체 관련 경험이 전무합니다. (강의, 외부교육, 랩인턴 등) 그나마 살릴만한게 생기 경험일 것 같은데, 반도체는 관련되게 어필할 만한게 아예 없어서 고민이네요.. 이럴 땐 어떻게 지원 전략을 잡는 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ㅜ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